돈과 시간, 당신은 어느 쪽이 중요한가?
나이 50세에 순 자산 100억 원, 그리고 나이 20세에 순 자산 100만 원 - 당신이라면 어느 쪽 인생을 택하겠는가? 전자를 골랐다면 당신은 돈을, 후자를 골랐다면 당신은 시간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매우 간단하게 누군가의 가치관을 알아볼 수 있는 질문인데, 여기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빠지는 함정이 있다.
전자를 생각했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당신은 '돈' 그 자체가 좋은 것인가, 아니면 돈으로 누릴 수 있는 혜택들, 즉 '그 돈의 가치'가 좋은 것인가? 순수하게 돈 그 자체가 좋다면 필자도 딱히 할 말이 없다. 다만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혜택 때문에 100억 원의 인생을 고른 독자들에게는 이 말이 하고 싶다. 당신이 그 100억 원으로 슈퍼카와 200평짜리 명품 주택을 산다고 치자. 그 새로운 삶을 언제까지 즐길 수 있을까? 이제 '백세 시대'라고 하니 100세까지 산다고 치면 남은 수명은 50년이다. 하지만 남은 건강 수명, 즉 행복하게 제 2의 인생을 보낼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당신이 평생 운동선수 급의 건강관리를 했다면 큰 무리없이 50년의 대부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외의 사람들은 고작 몇십년밖에 즐기지 못하고 질병으로 고생하거나 세상을 떠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돈과 시간, 어느 쪽을 가진 사람이 결국 더 행복한 삶을 살까? 이 질문을 답하려면 먼저 돈과 시간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야 한다.
확실성의 빛과 그림자
자기앞수표, 금 일백억 원 정. 이 종이조각을 들고 은행에 가면 정확히 10,000,000,000원을 통장에 넣어줄 것이다. 당신이 그 돈을 굴려서 110억이 되었다면 그 가치는 증가했지만, 그건 '당신의 판단력'으로 가치를 10억원 올린 것이지 100억원 짜리 수표가 110억원의 가치를 지닌 게 아닌 것이다. 즉, 현금에는 '확실성'이 존재한다. 정부가 만 원권 지폐에 만 원이라는 가치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시간의 경우는 어떨까?
A, B - 이 두 사람은 각각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 그리고 삼성전자 직원으로, 둘 모두 똑같은 '1시간' 만큼 일을 했다. 하지만 일한 것에 대한 대가로 이들이 받을 돈은 각각 7,530원, 56,111원으로 같지 않다. A의 한 시간과 B의 한 시간 - 이 둘은 사회적으로 평가받는 가치가 다르다는 뜻이다. 즉, 시간에는 '확실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로부터 돈 등의 혜택을 받고 싶다면 나도 내 시간을 투자함으로서 사회에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데, 그 가치를 평가하는 건 내가 아니라 사회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돈과 시간은 확실성에서 그 차이가 들어나는데, 이는 최소의 가치를 보장하는 바닥으로도, 최대의 가치를 제한하는 지붕으로도 작용하는 성질이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위에서 언급한 A, B의 사례를 보자. 이 둘에게 임금으로 돈 대신 시간을 준다는 제안을 했을 때, 이를 받아들일 확률은 어느 쪽이 높을지 생각해보자. A는 한 시간동안 평소의 500% 이상으로 일을 해도 최소임금밖에 받지 못하므로, 임금을 시간으로 받는 건 의미가 없다. 따라서 A에게는 돈의 확실성이 바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B의 경우는 성과를 많이 올릴수록 더 많은 인센티브를 받기에 시간으로 임금을 받는 건 노려볼 만한 기회다. 따라서 B에게는 돈의 확실성이 지붕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A는 시간으로 돈을 벌고, B는 시간으로 시간을 버는 셈이다.
시간은 줄기세포와 같다
지금 '부익부 빈익빈'이 생각나는 건 당신만이 아니다. 이는 자본이 많은 쪽으로 자본이 몰리는 현상을 표현한 격언인데, '자본'에만 해당되는 일이 아니다. 돈으로 돈을 벌 수 있듯이, 지식으로도 지식을 벌 수 있으며, 심지어 인맥으로도 더 많은 인맥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시간에는 이게 적용되지 않는다. 위에서는 시간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재화라는 가정 하에 썼으며, 이 컨셉을 다룬 영화 '인 타임'을 보면 그런 세상을 잠시나마 경험해볼 수 있다.
하지만 시간에는 다른 재화들에게는 없는 다른 장점이 있다. 바로 다른 어떠한 재화로도 바뀔 수 있는 '줄기세포'와 같다는 점이다. 시간으로 시간을 벌 수는 없지만 돈, 노동력, 지식, 포만감, 사랑, 행복, 성취감 등 수많은 것들을 벌 수 있다. 또한 줄기세포와 마찬가지로 구하는 게 매우 어려우며, 한 번 진화한 세포를 절대로 되돌릴 수 없다. '시간은 돈이다'는 격언은 명언으로 인정받은 지 오래이며, 100% 맞는 말이니 가훈으로 삼도록 하자. 하지만 그 반대로 '돈은 시간이다'는 말은 100% 틀렸다는 사실을 절대로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