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은 왜 시간이 많을까?

당신은 'X'라는 치명적인 병에 감염되었다. 다행히 치료제가 개발되었지만, 그 가격은 당신의 한 달 수입이며, 완치는 불가능해서 매달 사서 먹어야 한다. 정리하자면, 당신의 한 달 수입 만큼 지출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것이며, 이전의 생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돈을 두 배로 벌어야 한다. 이때 당신은 돈을 더 벌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을 버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쓸 것이다'고 대답한다. 야근으로 추가적인 수당을 받는 것, 일을 더 열심히 해서 성과급을 받는 것, 부업을 하는 것 모두 시간을 소요하는 일이다. 아마 이제쯤 '부자들을 다른 대답을 한다'는 류의 반전을 기대하고 있겠지만, 그들의 대답 역시 같다. 그래서 이 병에 걸린 모든 사람들이 하루에 몇 시간씩 더 일하기 시작했다. 이제 1년 뒤를 보자.

수많은 이들은 여전히 야근을 하거나, 성과급을 노리거나, 부업을 하는 데 추가적인 시간을 투입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부자들은 이제 1년 전, 'X'에 감염되기 전에 살던 인생을 그대로 살고 있을 것이다. 똑같이 수입을 2배로 늘렸는데 왜 누군가는 이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시간을 쓰며, 누군가는 시간을 더 이상 쓰지 않아도 수입이 유지될까? 이는 사실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돈을 버는 방법의 문제다.

'나는 돈을 위해 일한다' / 근로자, 자영업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그의 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근로자, 자영업자, 기업가, 투자자 - 이렇게 돈을 버는 방법을 크게 4가지로 나눈 'ESBI'라는 컨셉을 제시했는데, 이 컨셉을 기반으로 시간과 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근로자(Employed)를 보자. 이들은 매일 아침 출근을 하고 매일 저녁 퇴근을 하면서 '월급'이라는 가치를 위해 고용자에게 '시간'의 가치를 제공한다. 쉽게 말하자면, 남의 일을 대신 해주는 것이다. 물론 인간 한 명이 낼 수 있는 일의 효율, 그리고 그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의 양 모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근로자에게 부를 축척하는 건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다. 또한 매달 나오는 월급, 즉 안락함에 익숙해져 있어서 이 안락함을 잃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다. 이 두려움에 의해 이들은 성실하게 일을 하고, 돈을 더 준다는 회사로 이직을 한다.

자영업자(Self-employed)의 경우 고용된 대상이 회사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라는 점이 다르다. 이들은 본인만의 방식으로 일하며, 본인의 사업을 키우기 위해 매우 성실하게 일한다. 하지만 '매출'이라는 가치를 위해 '시간'이라는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근로자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또 어느 날, 갑자기 일을 하지 않으면 소득이 멈춘다는 점 또한 둘의 공통점이다.

이렇게 시간을 투입하지 않으면 멈추는 종류의 소득을 '활성 소득(Active Income)'이라고 부른다. 실질적으로 95% 이상의 사람들이 활성 소득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부를 축척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나를 위해 돈이 일한다' / 기업가, 투자자

이제 기업가(Big Business Owner)를 보자. 여기서 기업가는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을 갖고 있는 이들을 말한다. 이들은 본인을 위해 돈을 벌어주는 시스템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모든 노력을 쏟는다. 또 이 시스템은 자동화되어 있어서, 기업가가 매일 출근하지 않아도 돈을 버는 데는 지장이 없다. 이들은 '시간'이라는 가치를 투입해서 돈을 버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이 '시스템'으로부터 '수익'이라는 가치를 창출한다. 또한 이 시스템의 규모에는 제한이 없어서 천문학적인 부를 축적하는 것도 가능하다.

투자자(Investor) 역시 마찬가지로 본인을 위해 돈을 자동적으로 벌어주는 자동화된 시스템이 있어서 매일 일하지 않아도 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는 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시간'이 아니라 '자본'을 투입하기 때문에 애초에 어느 정도의 규모가 되는 자본이 있어야 가능하다. 이 때문에 투자자들 중에는 이전에 사업을 통해 부유해진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시간을 투입하든, 투입하지 않든 상관없는 소득을 '수동 소득(Passive Income)'이라고 하는데, 이 수동 소득만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건 세계 인구의 5% 이내이다.

부자들처럼 여유롭게 살고 싶다면

당신이 돈을 버는 방법을 부자들처럼 바꿔야 한다. 근로자와 자영업자는 아무리 열심히 일한다고 해도, 돈을 버는 공식에 '시간'이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의 양, 바꿔 말하면 벌 수 있는 돈의 규모에 본질적인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부자들은 부를 축척하는 데 '연봉'이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것이다. 정말로 연봉은 숫자일 뿐이다.

부를 축척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건 '수동 소득'이 당신의 전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다. 이 수동 소득을 만드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당신이 누리고 있는 안락함을 포기하고 주식, 부동산 등의 자산에 투자하거나 사업을 시작하자. 그렇게 1,000원이라도 수동 소득이 생기기 시작한다면, 그 뒤의 과정은 정말 쉽다. 그 소득을 다시 당신의 시스템에 투자해주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통장 잔고를 지켜보면 된다.

그렇게 부자가 된 당신은, 경제적, 시간적으로 모두 자유로운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축하한다.

70 minutes, 1 hour